본문 바로가기
경제, 금융, 회계용어

[경제금융용어 700선] 경제성장률

by 자부리 2024. 1. 28.
728x90
반응형

경제성장률

경제성장률

 

경제성장률(Economic Growth Rate)은 특정 기간 동안 국가의 총 생산량 또는 GDP(Gross Domestic Product)가 얼마나 증가했는지를 나타내는 지표입니다. 경제성장률은 일반적으로 연간 기준으로 백분율로 표현되며, 양적인 측면에서 경제의 크기가 확장되었는지를 나타냅니다.

경제성장률은 경제활동의 확장과 발전 정도를 측정하는 중요한 지표 중 하나로 간주됩니다. 높은 경제성장률은 경제적 안정과 발전을 나타내며, 이는 더 많은 일자리 창출과 소득 증가, 생활 수준 향상 등과 연결될 수 있습니다. 반대로, 낮은 경제성장률이나 음수 성장률은 경제적 어려움과 불안정성을 나타내며, 실업 증가와 소득 감소 등의 부정적인 영향을 초래할 수 있습니다.

경제성장률은 GDP의 변화율을 계산하여 측정됩니다. 주로 실질 GDP를 기준으로 측정되며, 물가 상승률을 고려하지 않은 값을 사용합니다. 일반적으로 다음과 같은 공식을 사용하여 경제성장률을 계산합니다:

경제성장률 = 금년 실질  GDP - 전년 실질 GDP ÷  초기 기간의 GDP ×100%

경제성장률은 정부, 중앙은행, 금융기관, 투자자 등이 경제의 건강 상태를 파악하고 경제정책을 수립하는 데 중요한 지표로 활용됩니다.

반응형
LIST